중국 지하철 타는법-상해 지하철 1일권
보통의 중국 시민들 혹은 여행객들은 지하철을 이용할때 알리페이에 등록된 카드를 통해 큐알을 찍고 개찰구를 통과한다.
하지만 나처럼 일행 중 알리페이 등록을 하지 않은 경우라면 지하철 표를 구매해야 한다.
중국의 지하철 기본요금은 4위안(우리돈 약 750원)으로 매우 저렴한 편이다.
상해의 경우, 1일권은 18위안, 3일권은 45위안으로 지하철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여행자 전용 교통카드가 있다.
1일권을 구매할 경우, 처음 개찰구 통과 시작한 순간부터 24시간동안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해당 교통권은 지하철 역안의 고객센터에서 역무원에게 구매할 수 있다.
지하철을 하루 5번 이상타야지 이득인 구조다.
중국 지하철 타는법- 1회용 교통카드 구매
지하철이 닿지 않은 곳을 여행하거나, 일행이 많을 경우 디디택시를 이용하는 경우도 많다.
특히나 중국은 택시비가 저렴하기 때문에 지하철을 하루에 5번이상 이용하지 않을 수 있다.
그렇다면 지하철 1일권은 손해다.
이럴경우 1회용 교통카드를 구매하면 된다.
중국 지하철 역안으로 들어가면 머리위에 대문짝만하게 Ticket 어쩌구가 써붙여 있다.
그 방향대로 가서 지하철 표를 구매해 주면된다.
우리나라처럼 개찰구 바로 앞에 표기계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상해남역같은 경우는 개찰구에서 떨어진 곳에 표기계가 있으니 머리위에 안내판을 잘 주시하자.
알리페이 QR코드 구매, 현금 구매 모두 가능하다.(현금으로 구매할 경우 기계가 옆에 따로 있다.)
표기계는 영어버전, 중국어 버전 모두 가능하나, 중국어지명을 눈에 익어와서 중국어로 선택하고 눈치껏 눌러도 쉽게 구매할 수 있었다.
※환승을 두번하건 세번하건 최종 목적지만 입력하고 그 가격을 지불하게 되어있다.
호선을 선택하고, 최종목적지를 클릭하고 인원수를 누르고, 계산하면 1회용 카드가 갯수대로 나온다.
중국 지하철 타는 방법- 개찰구
발급받은 1회용 지하철 카드는 딱 한번만 사용할 수 있다.
탈때는 우리나라 지하철을 이용하듯 위에 카드를 찍고 입장하면 되고, 내려서는 개찰구에 ㅡ모양으로 카드를 투입할 수 있는 곳에 카드를 넣어주면 회수가 된다.(티켓은 반환되지 않는다.-1회용이니깐)
개찰구 카드를 찍고 들어가면 양방향으로 열차가 오는데, 해당 목적지 방향을 잘 찾아서 타면된다.
중국지하철 짐검사
중국은 지하철, 버스, 기차 등의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짐검사를 한다.
가방을 열어서 뭐가 있는지 꼼꼼히 검사 하지는 않는다.
캐리어와 손가방 모두 트레일러에 올려 검사기계로 검사를 받았다.
중국 기차 등에서는 칼이나 가위 등 날카로운 날붙이를 들고 탈 수 없다고 하니, 해당 건은 더 검색해서 찾아보고 조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