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서비스와 사회복지실천 기술- 아동복지행정이란?

아동복지의 가치& 아동복지의 발달

우리나라는 초저출산국가로 고령화 사회가 도래하고 있다.
사회 환경의 변화와 개개인의 가치관의 변화에 따라, 결혼나이의 증가, 출산 기피현상이 증가하는게 현실이다.
또한 소득과 고용의 불안정, 일과 가정의 양립 등이 복합적 요소로 저출산화에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여성의 사회적진출로 가정에서의 어머니 공백이 아동양육과 아동발달상에 결함을 가져오기도 하여, 여성이 일과 가정을 양립해나갈 수 있도록 사회적 환경을 개선할 제도적 정책이 필요할때다.
예를 들어, 산전 혹은 산후 휴가급여, 육아휴직제도 등 여성의 출산과 육아기 이후 노동에 복귀를 위한 현실적인 지원정책이 필요하다.

또한 산업화에 따라 대가족의 생활양식은 줄어들고, 부모와 자녀 중심의 핵가족화로 변모하고 있는만큼, 형제 내 정서유대 관계약화 등이 단점화되고 있다.
다양한 가족형태, 한부모가족, 조손가족, 다문화가족, 동거가족 등이 출현하고 있는만큼, 아동보호의 예방적 체계구축과 아동양육을 위한 복지가 절실하다.

아동복지는 아동의 건강한 삶을 위해 국가 혹은 민간단체가 다양한노력을 통해 구체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작게는 보호를 필요하는 아동을 중심으로한 복지 활동을 말하고, 넓게는 일반 아동과 그 가족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복지활동을 복합적으로 펼치는 것을 말한다.
아동복지 대상에 아동외, 그 가족이 포함되는 이유는 아동복지의 일차적 책임이 가족에게 있기 때문이고, 국가가 아동양육에 대한 가족의 기능을 강화시켜주는 데에 의의가 있다.
오늘날 대부분 넓은 의미의 아동복지 정의를 택하고 있고, 아동복지는 보호를 필요하는 아동 외, 모든 아동이 가족과 사회의 일원으로써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국가와 사회가 서로 협력하여 행하는 활동이라 정의할 수 있겠다.

오늘날의 사회복지학은 실천학문으로 법학, 경제학, 심리학 등 이론적 배경이 아동복지의 실천에 적용된다.
예를들어 법학에서 아동복지는 최저고용연령 혹은 형사상 아동의 면책특권 등을 설정하는데 있다.

현대의 아동복지 발달 과정 알아보기

아동복지서비스

1.1945년~1960년대
사회구호적 차원에서 아동복지사업이 이루어졌다.
한국전쟁 후, 수많은 전쟁고아와 기아 및 부랑아들이 발생했고, 국내외의 민간단체는 아동보호시설을 설립해 긴급구호를 실시했다.
60년대 아동복지시설은 전국에 472개소로 전체 사회복지시설의 약80퍼센트에 달했다.
아동복지사업은 전문화된 서비스가 아니라 민간과 해외 원조에 의존해 가난한 계층의 아이들을 대상해 운영됐다.

2.1961년~1980년대
선별주의적 아동복지사업이 이루어졌다.
68년도에 탁아소라는 명칭에서 어린이집으로 바뀌었으며, 70년대에는 국가 보조가 증가하기 시작했다.

3.1980년대
아동 전체를 위한 보편주의적 아동복지사업이 이루어졌다.
81년도에는 아동복지법이 개정됨에 따라, 보호대상이 요보호아동에서 18세미만의 전체 아동으로 확대되었다.
이로써 복지서비스의 전문화와 다양화를 추구했으며, 더불어 요보호아동문제 해결을 위해 결연사업의 확대 등으로 아동복지 서비스의 다양화를 모색했다.
84년에는 아동가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소년소녀가장’이라는 이름으로 아동가장을 칭했고, 민간단체와 후원자와의 결연사업으로 후원사업이 실시됐다.

4.1990년대
91년도 영유아보육법이 개정되면서 아동탁아와 관련된 서비스는 아동복지법에서 분리되어 나왔다.
2007년도에는 장애인 등 특수교육법이 제정되면서, 의무교육과정에서 특수교육에 대한 의무교육의 근거를 정했다.

우리나라 아동복지사업에 대해 총정리하자면 민간책임에서 국가책임으로 변화했고, 집단적 수용보호는 소규모 보호로, 포괄적서비스에서 나눠진 다양한 서비스로, 비전문적 개입에서 전문화된 개입으로 발달하고 있는것이다.

아동복지에 관한 관련법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

아동복지에 관해 대한민국 헌법 제2장- 제34조, 제36조에 정의되어있다.
아동복지법에서는 아동이 건강하게 태어나 행복하고 안전히 자랄 수 있게 아동의 복지를 보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동의 보호 발달에 기본 목적을 두고, 아동을 권리를 지닌 주체로 바라고 보있다.
아동은 가정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발달해야 하며, 가정을 벗어나는 경우에도 가정과 같은 환경에서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야만 한다.
또한 경제적, 인적, 종교적, 성별적 차별없이 아동의 기본욕구를 충족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제도적 장치로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고 책임을 져야 하는게 국가와 사회의 역할이고, 아동복지법의 목적이다.

<영유아 보육법>
보육사업의 근거가 되는 법이다.
영유아의 정신과 신체를 보호하고 건강한 사회 구성원의 일원으로 육성함과 동시에 보호자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을 원활히 돕는 것이다.
이로써 영유아와 가정의 복지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아동복지행정의 주요 목적과 활동은 무엇인가?

아동복지행정이란 아동복지사업실천방법 중 하나로써, 아동복지서비스를 용이하게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표를 설정해, 정책 형성, 기획, 인사활동, 재정 조달, 평가 등을 통해 실천한다.
아동복지행정은 국가의 책임으로,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 의해 실행되며, 효과적 아동복지행정을 위해 합리적 조직화와 협력체제에 의한 기술이 요청된다.
아동복지행정 주요과업은 전문성, 체계적 기능분담, 책임성에 있다.
아동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야한다.
아동관련 전문가에 의해 수행되어야 하므로, 일정한 자격을 구비한 전문적 인력이 수행해야 한다.
또한 중앙부처와 광역지방자치단체 그리고 최일선 행정활동을 펼치고 있는 기초자치단체에서 각기 연계해 조정하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책임성, 통합조정, 지역사회참여가 요하고, 마지막으로 아동에게 좀 더 적절하고 의미 있는 서비스를 위해 연구 기능의 시스템 구축이 강조된다.

정리하자면, 아동복지 서비스는 아동을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로 직접적으로 아동복지향상을 위해 개입한다.
전문적, 임상적 실천기술을 적용시켜 아동&환경의 기능적 상호작용을 변화시켜 문제를 예방 치료하도록 한다.
아이들은 ‘세상의 빛과 소금이다’. 아이들에게 좀 더 밝은 세상을 만들어주기 위한 사회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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